서치 Searching, 2017


▶개봉: 2018.08.29.

▶등급: 12세 관람가

▶장르: 드라마

▶국가: 미국

▶러닝타임: 101분

▶감독: 아니쉬 차간티

▶출연: 존 조, 데브라 메싱


 사라진 딸의 흔적을 검색하다. 영화 <서치>입니다. 그 동안 봐왔던 영화들과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 독특한 연출의 작품입니다. 모든 정보와 일상이 담겨 있는 컴퓨터와 인터넷, 휴대폰으로만 이루어지는 전개 방식이 독특하면서도 신선했습니다. 실종된 딸에 대한 단서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긴장감도 있었고 몰입도도 좋았습니다.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보다는 요즘 세대들에게는 익숙하고 친숙한 영상을 보는 느낌으로 편한 느낌이 들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반전의 묘미도 있는 작품입니다.

 이 영화 <서치>는 독특한 연출 방식이 가장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마치 영화를 본다기 보다는 영상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등장하는 배우들이 모두 카메라 앞에서 제대로 등장하는 장면이 하나도 없습니다. 영화 처음부터 영상통화 화면이나 스마트폰 문자, CCTV 화면, 컴퓨터 화면으로만 영화가 진행됩니다. 이런 연출 방식이 이 영화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인데 화면 속의 화면을 보는 느낌이라 답답할 것 같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 독특한 화면 구성이 이 영화의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이 영화 <서치>는 한 가정의 행복한 일상을 보여주면서 시작합니다. 주인공과 주인공 가족들의 행복했던 일상을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딸과의 대화를 스마트폰 문자로 보여주면서 주인공과 딸과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아무 문제없는 듯한 주인공과 딸과의 관계를 보여주지만 딸이 실종되면서 본격적인 스토리가 시작되고 주인동은 딸을 찾기 위해 각종 인터넷 검색을 하기 시작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를 뒤져보기도 하고 여기저기 연락해보기도 하는 등 딸을 찾기 위한 필사적인 노력을 배우 ‘존 조’ 가 아주 잘 보여줍니다.


 딸의 실종을 주요 소재로 사용하여 독특한 연출 방식으로 보여주면서 스릴러물 느낌이 물씬 나는 스토리를 볼 수 있습니다. 각종 SNS를 검색하여 딸의 행적을 조사하고 단서를 찾고 추리를 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 과정에서 긴장감이 감돌고 딸의 생사여부에 대해 집중하게 되는 등의 몰입도가 있습니다. 실종된 딸의 생사여부와 딸의 행방을 쫓는 등의 추적 스릴러 느낌이 물씬 나는 느낌이 각종 화면으로 연출되니 더 긴장되기도 하고 단서를 찾기 위한 과정이 요즘 세대들에게는 익숙한 매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이 이 영화 <서치>에 더 흥미를 끌 것 같습니다.

 스토리도 스릴러 영화답게 후반부가서 엄청 휘몰아칩니다. 의문투성이의 단서들이 풀리기 시작하고 풀렸다싶으면 뭔가 이상하고 다시 풀렸다 싶으면 새로운 사실이 드러나는 등의 들었다 놨다하는 전개방식이 계속됩니다. 게다가 반전의 묘미가 있어 약간의 혼란도 가져옵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전개가 펼쳐지면서 소름 돋는 면도 있습니다. 그런 면이 있어 이 영화 <서치>에 더 몰입하게 되고 영화가 끝날 때까지 지속되는 긴장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가족에 대한 사랑까지도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점도 있습니다.

 부재중 전화 3통... 실종 48시간... 영화 <서치>였습니다. 화면 속의 화면을 보는 듯란 독특한 연출 방식이 돋보이는 작품이었습니다. 요즘 세대들에게는 익숙하고 친숙한 각종 SNS를 이용한 실종된 딸을 찾기 위한 과정이 신선했고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점도 좋았습니다. 실종된 딸을 찾는 과정이 추격 스릴러 영화로서의 장르도 보여주어 긴장감을 느낄 수 있고 딸을 찾기 위한 주인공의 필사적인 노력이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게다가 끝날 듯 안끝나는 반전이 있어 영화가 끝날 때까지 긴장의 연속입니다. ‘엄마도 그럴거야.’ 영화 <서치> 재밌게 잘 봤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