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직업 Extreme Job, 2018


▶개봉: 2019.01.23.

▶등급: 15세 관람가

▶장르: 코미디

▶국가: 한국

▶러닝타임: 111분

▶감독: 이병헌

▶출연: 류승룡, 이하늬, 진선규, 이동휘, 공명


 닭을 잡을 것인가, 범인을 잡을 것인가. 영화 <극한직업>입니다. 형사들이 펼치는 특별한 수사 방법을 그린 작품입니다. 전체적으로 코미디 영화로 영화 초반부터 끝날 때까지 여러 요소에서 웃음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개성 넘치는 각 인물들의 활약과 악역이어도 보여주는 코믹한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천만 관객을 거뜬히 넘어서고 주변의 극찬으로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봤지만 기대 이하의 웃음으로 의아했습니다. 하지만 분명 재밌는 요소들이 많고 코미디라는 장르가 워낙 호불호가 많이 갈리긴 하지만 그래도 분명 뛰어난 작품임에는 분명합니다.

 전체적으로 코미디 영화인 <극한직업>은 마치 개그 TV 프로그램의 한 코너 같은 소재의 영화입니다. 형사들이 주요 인물들인데 실적이 부족한 형사들로 범인을 잡기 위해 잠복수사를 하다가 우연히 치킨집을 열게되면서 많은 웃긴 상황을 보여줍니다. 이 형사들이 치킨집을 운영하면서 본인들이 형사인지 치킨집을 운영하는지 헷갈려하는 모습들이 재밌었습니다. 게다가 치킨집을 운영하면서 본의아니게 펼쳐지는 상황들에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영화 <극한직업>에서 가장 돋보였던 점은 한 명을 중심으로 코믹한 상황이 펼쳐지는 것이 아니라 주요 인물들 다섯명 각자가 모두 적절한 비중과 역할로 코믹한 상황을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각자의 설정과 개성고 모두 다르고 각자가 보여줄 수 있는 상황에서 볼 수 있는 코믹한 상황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시점에서 찾아오고 기습적으로 찾아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각자의 개성으로 다섯명이 보여주는 호흡이 더 좋았습니다. 함께 호흡을 맞추니 거기서 더 큰 시너지 효과가 있는 것 같았고 말을 주고 받거나 행동으로 보여주는 상황들도 재밌었습니다.


 이런 다섯명이 보여주는 상황들 말고도 악역이 보여주는 상황들도 코믹해서 좋았습니다. 악역으로 등장하는 배우 ‘신하균’ 이 인상적인데 악당이 펼치는 범죄는 상당하 스케일이 큰 범죄입니다. 하지만 그런 스케일이 큰 범죄에서 악당 ‘신하균’ 이 보여주는 코믹한 악역은 뭔가 언벨런스하면서도 굉장히 잘 어울렸습니다. 게다가 또 다른 악역인 배우 ‘오정세’ 와의 케미도 정말 좋았습니다. 두 인물이 말을 주고 받는 장면이 특히 멋진 호흡과 함께 웃음을 줍니다. 악역일지라도 코믹한 악역을 볼 수 있어 인상적이었습니다.

 큰 기대감을 가지고 봐서 그런지 기대보다는 덜 웃겼던 것 같습니다. 안웃기다는 얘기가 아니라 기대에는 미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 <극한직업>의 후반부에 보여주는 주요 인물 다섯명의 반전 매력과 기대 이상의 액션이 정말 좋았습니다. 생각보다 화끈한 액션을 볼 수 있는데 예상 외의 전개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액션이라 깜짝 놀랄 정도였습니다.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배우 ‘이하늬’ 가 보여주는 액션인데 분명 상당한 연습을 통해 액션 연기를 한 것 같지만 살짝 어색했습니다. 액션 연기를 못한다기 보다는 몸이 액션을 따라주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격렬한 액션을 보여주긴 합니다.

 지금까지 이런 수사는 없었다. 영화 <극한직업>이었습니다. 스케일이 큰 범죄와 형사들의 고군분투를 그린 작품으로 다섯 명의 주요 인물들이 보여주는 각자의 개성과 코믹한 장면이 좋았습니다. 게다가 그 다섯 명 서로가 보여주는 케미에서 보여 지는 코믹함이 더 큰 시너지 효과로 더 재밌는 상황들을 보여주고 너무 한 사람에게만 치중되지 않은 분량과 비중이 더 좋은 케미를 보여준 것 같습니다. 코미디 영화라서 그 안에서 보여 지는 악당의 모습도 코믹하게 그려져 더 웃긴 상황들이 연출되고 기대했던 것 보다는 덜 웃겼지만 예상 밖의 격렬한 액션이 너무 좋았습니다. ‘지금까지 이런 맛은 없었다. 이것은 갈비인가, 통닭인가. 네, 수원 왕갈비 통닭입니다.’ 영화 <극한직업> 재밌게 봤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