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The Mask, 1994


▶개봉: 1994.08.20.

▶등급: 15세 관람가

▶장르: 코미디, 판타지, 액션, 범죄

▶국가: 미국

▶러닝타임: 97분

▶감독: 척 러셀

▶출연: 짐 캐리


 가면 속 끝내주는 파워. 영화 <마스크>입니다. 마스크를 쓰면 초인적인 능력이 생기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주인공으로 배우 ‘짐 캐리’ 가 등장하고 배우 ‘카메론 디아즈’ 의 젊은 시절을 볼 수 있는데 아마도 이 작품이 ‘카메론 디아즈’ 의 데뷔작일 겁니다. 두 배우 모두 인상적이었고 웃기기도 많이 웃기고 코믹한 요소들이 즐비한 영화입니다. 의외의 전개로 웃기기도 하고 ‘마스크’ 가 보여주는 캐릭터성이 너무 웃겼습니다. 배우 ‘짐 캐리’ 가 등장하는 것만으로도 반은 웃고 본다는 작품입니다.

 이 영화 <마스크>는 특이한 소재를 이용한 작품입니다. 주인공이 우연히 고대의 ‘마스크’ 를 주우면서 소동이 벌어지는데 이 마스크를 쓰면 초인적인 능력이 생깁니다. 회오리 바람을 일으키면서 달릴 수도 있고 주머니에는 없는 물건이 없고 가면 쓴 사람이 바라는 것들을 이루어주는 마스크입니다. 돈이 필요하다 싶으면 하루아침에 돈다발이 생겨있고 자동차도 고급차로 바껴있고 마치 만화 속에서 튀어나온 캐릭터 같습니다. 상상하는 모든 것이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요즘 히어로 영화가 성황인데 이 영화 <마스크>에 등장하는 ‘마스크’ 는 분명 초인적인 능력이지만 히어로라고 부르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습니다. 마스크를 쓴 사람의 소망은 들어주지만 그 방법이 기괴하고 괴팍하고 통제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기도 하는 등 이래저래 말썽꾸러기의 모습을 가득 보여줍니다. 물론 그러한 과정을 보는 입장에서는 재밌고 웃기지만 다른 사람을 난처하게 만들고 마스크를 쓴 사람 또한 난처하게 만드는 장면을 보면 히어로라고 부르기에는 확실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영화 <마스크>에 등장하는 주인공 ‘마스크’ 는 초록색 얼굴에 대머리로 나옵니다. 분명 강한 인상의 소유자에 개성 강한 인물입니다. 게다가 능력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장면이 CG로 처리되었습니다. 1994년도의 작품이지만 CG 장면이 생각보다 이질감도 없었고 어색하지도 않았습니다. 마스크가 변신하는 장면이나 움직이는 장면, 춤추는 장면, 악당들과의 액션 장면 등 CG 처리되지 않은 장면이 없습니다. 마스크가 등장하면 일단 모두 CG 처리된 장면입니다.

 이 영화 <마스크>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인물은 배우 ‘카메론 디아즈’ 입니다. 정말 데뷔초의 풋풋하고 젊디 젊은 모습인데 큰 키에 금발, 큰 두 눈에다가 섹시한 몸매까지 자랑합니다. 그런 ‘카메론 디아즈’ 만큼이나 큰 존재감을 보여주는 캐릭터가 있습니다. 바로 ‘마일로’ 라는 주인공이 키우는 강아지입니다. 종류는 ‘잭 러셀 테리어’ 로 이 영화에서 엄청 똑똑한 모습을 많이 보여줍니다. 게다가 귀여운 모습을 정말 많이 보여주고 정말 뛰어난 활약을 보여줍니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그 어떤 인물보다 큰 존재감을 보여줍니다.

 가면 쓴 악동 중에 악동. 영화 <마스크>였습니다. 고대의 ‘마스크’ 를 쓰면 초인적인 능력이 생기는 주인공의 활약을 그린 작품입니다. 주인공은 당시 코미디 영화의 1인자 배우 ‘짐 캐리’ 입니다. ‘짐 캐리’ 의 등장만으로도 웃긴데 그런 ‘짐 캐리’ 가 마스크까지 쓰니 더 웃겼습니다. 워낙 기이하고 기괴하고 괴팍한 캐릭터인 마스크를 ‘짐 캐리’ 특유의 연기로 제대로 표현하였습니다. 역시 코미디 연기는 ‘짐 캐리’ 인것 같습니다. 게다가 젊은 시절의 배우 ‘카메론 디아즈’ 의 매력만점의 모습도 볼 수 있고 강아지 ‘마일즈’ 의 귀염덩어리 모습도 볼 수 있는 웃기고 웃긴 작품입니다. ‘누가 좀 말려줘요.’ 영화 <마스크> 재밌게 잘 봤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