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왕국 Frozen, 2013


▶개봉: 2014.01.16.

▶등급: 전체 관람가

▶장르: 모험, 코미디, 가족, 판타지, 뮤지컬

▶국가: 미국

▶러닝타임: 108분

▶배급: 소니픽쳐스 릴리징 월트디즈니 스튜디오스 코리아(주)

▶감독: 크리스 벅, 제니퍼 리

▶출연: 크리스틴 벨, 이디나 멘젤


 디즈니의 2013년 최고의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입니다. 최고의 사랑을 받았고 지금도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입니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까지도 재밌게 볼 수 있고 즐거워 한 애니메이션입니다. 5년이 흘렀지만 다시 봐도 재밌게 감상할 수 있고 즐겁기도 하고 슬프기도 한 여러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영상미에 아름다운 OST가 적절히 어우러진 퀄리티 있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주인공은 ‘엘사’ 인데 눈과 얼음을 부릴 수 있는 타고난 능력으로 인해 고통 받으면서 자란 인물입니다. 이 능력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한 탓에 동생 ‘안나’ 를 다치게 하는 일이 발생하고 이후 ‘엘사’ 는 은둔 생활을 시작합니다. 이 능력을 저주 받은 능력으로 생각하는 ‘엘사’ 는 자기자신을 다른 사람들로부터 철저하게 숨기게 되고 본연의 모습 또한 억제하고 스스로 억압하면서 살게 됩니다. 이런 ‘엘사’ 가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되면서 본격적인 스토리가 시작됩니다.

 자신을 숨기면서 살아온 ‘엘사’ 가 다시 세상에 나서게 되지만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다시 능력을 제어하지 못하게 되면서 자신이 지내던 성에서 도망쳐나와 혼자 지내기로 합니다. 이때 그 유명한 OST ‘Let it go.’ 를 들을 수 있는데, ‘엘사’ 는 이제 자신의 능력을 자기 마음대로 자기 하고싶은 대로 하면서 살겠다고 외치는 장면입니다. 그 동안 얼마나 자기자신을 억압하고 고통받으면서 살아왔는지 이 노래를 부르는 장면을 통해 어렴풋이 나마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생각하면서 이 장면을 보면 마냥 즐거운 느낌은 아닙니다. 내면에 존재하는 슬픈을 느낄 수 있기도 해서 은근히 가슴 먹먹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은 ‘엘사’ 가 엄청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이지만 ‘엘사’ 의 동생 ‘안나’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엘사’ 가 자기자신에 대한 사랑을 보여주는 인물이라면 ‘안나’ 는 참된 사랑을 보여주는 인물입니다. 이 두 인물을 통해 자신을 사랑하고 진실된 사랑이 무엇인지를 느끼게 해줍니다. 어린이들은 ‘엘사’ 의 손에서 피어나는 얼음에 감명 느낄 것이고 어른들은 이런 ‘엘사’ 의 상황과 ‘안나’ 가 보여주는 사랑에 대해 공감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에서는 ‘엘사’ 나 ‘안나’ 못지 않은 존재감을 뽐내는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눈사람 ‘울라프’ 인데 귀여운 하나로 <겨울왕국>의 마스코트로 등극한 인물입니다. 똥그란 눈에 토끼 앞니보다 더 큰 앞니, 얼굴 한 가운데에 꽂힌 주황색 당근으로 된 코가 정말 귀엽습니다. 그리고 거의 항상 웃고 있어서 긍정에너지를 뿜어냅니다. 등장 이후 항상 ‘엘사’ 와 ‘안나’ 를 도와주는 조력자로서 이 애니메이션 끝까지 활약합니다.

 스토라는 어린이들 시선에 맞춰진 권선징악의 스토리입니다. 이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에도 욕심에 눈이 먼 악당이 등장하는데 그런 악당의 야망을 사랑으로 맞서는 주인공 ‘엘사’ 와 ‘안나’ 를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주인공에게 갖은 시련을 주고 주인공은 그런 시령을 헤쳐 나가면서 결국에는 악당을 마주하고 맞서는 전형적인 스토리이지만 그 과정에서 보여지는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나 모험 이야기가 너무 좋았습니다. 생각보다 굴곡도 많은 스토리라서 애니메이션이지만 의외로 영화 같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Let it go.’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이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남녀노소 구분 없이 많은 사랑을 받은 애니메이션으로 인물들 간의 역할에서 볼 수 있는 여러 느낌의 사랑을 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중간중간 들을 수 있는 여러 노래가 대부분 다 좋았고 영상미 또한 3D 애니메이션으로써 높은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스토리는 전형적인 스토리일 수 있으나 그 과정에서 보여지는 많은 이야기들이 몰입감을 더해줍니다. ‘진정한 사랑은 다른 사람의 일을 자신의 일보다 우선시 하는 것이야.’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재밌게 잘 봤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