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 사일런스 Dead Silence, 2007


▶개봉: 국내 미개봉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장르: 공포, 미스터리

▶국가: 미국

▶러닝타임: 91분

▶감독: 제임스 완

▶출연: 라이언 콴튼, 앰버 발레타, 도니 월버그


 

 비명을 지르면 죽는다. 영화 <데드 사일런스>입니다. 저주 받은 인형의 비밀을 파헤치는 작작품입니다. 흉측하고 징그러운 장면들을 몇 볼 수 있었고 특히 공포 분위기를 제대로 연출한 것 같았습니다. 많은 공포 영화에서 저주 받은 인형을 주요 소재로 사용해서 많이 봐왔지만 이 영화에 등장하는 인형이라고 특별한 점은 없었습니다. 섬뜩하게 생긴 모습이나 눈이 돌아가고 목이 돌아가는 그런 모습들에서 긴장감을 느낄 순 있었지만 조금은 얌전한 편인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무서울 땐 무섭고 놀랄 땐 놀라 수 있는 연출은 괜찮았습니다.


 이 영화 <데드 사일런스>는 저주 받은 인형을 소재로 한 작품입니다. 그동안 많은 작품들에서 저주 받은 인형들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영화 <사탄의 인형> 시리즈의 ‘처키’ 나 <컨저링>, <애나벨> 시리즈의 ‘애나벨’, 최근에는 <인형의 저주>에서 볼 수 있었던 ‘사브리나’ 까지 많은 인형들을 봤었습니다. ‘사브리나’ 는 ‘처키’ 나 ‘애나벨’ 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왠지 이 영화에 등장하는 ‘빌리’ 와는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처키’, 악마의 매개체인 점을 분명하게 하는 ‘애나벨’ 과는 다른 그 중간 느낌인 ‘사브리나’ 와 ‘빌리’ 가 주는 느낌이 비슷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도 ‘사브리나’ 보다는 몇 단계 위의 인형입니다.

 ‘빌리’ 는 목각 인형에 복화술사들이 사용하는 인형인데 정교하게 만들어져 움직이는 턱관절이 섬뜩했습니다. 막 움직임이 많고 공격하는 그런 인형은 아니지만 제목에서 느껴지듯 소리를 이용한 공포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주변의 소리가 전부 들리지 않는 상황에 자신이 내는 소리만 들리는데 천둥소리나 풀벌레 소리 같은 것들이 들리다가 안 들리면서 찾아오는 고요한 상황은 너무나 긴장되었습니다. 그런 상황에 주인공이 내는 발자국 소리나 주인공이 문을 열면서 내는 삐거덕 거리는 소리는 소름 돋는 긴장감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인형 ‘빌리’ 에 씌인 악령의 모습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치 인형이 연상되는 듯한 흉측한 모습과 그런 모습으로 처참하게 사람들을 죽이는 모습 또한 흉측했고 사람을 죽이는 모습 또한 무섭게 느껴졌습니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은 점도 지독한 악령이라 생각되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그리 많은 활동을 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활동이 과거에 치중되었다는 점과 인형 본연의 공포 보다는 주인공이 추리해서 해법을 찾는 그런 과정에 더 치중한 느낌입니다. 그래서 한 편의 추리물을 보는 것 같은 느낌도 들었습니다.

 이 영화 <데드 사일런스>는 추리 영화의 요소도 강한 점이 있어 주인공의 추리에 맞춰서 보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점점 퍼즐이 맞춰지고 정체가 밝혀지는 등 그런 재밌는 과정을 거친 후 볼 수 있는 결말은 생각보다는 다소 허무하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마지막 반전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반전이 있는 결말이라서 더 짜릿하게 느껴지기도 했고 섬뜩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살짝은 평탄했던 스토리 전개에 큰 임팩트를 남긴 반전 있는 결말은 너무 좋았습니다.

 미스터리한 괴담, 실체가 되어 찾아온다. 영화 <데드 사일런스>였습니다. 저주 받은 인형이 등장하는 작품으로 섬뜩한 인형의 모습과 저주를 볼 수 있습니다. 살짝은 평탄한 스토리 전개가 펼쳐지지만 무서울 땐 무섭고 놀랄 땐 놀랄 장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인상적인 저주 받은 인형의 모습과 악령으로 흉측하고 징그러운 장면들을 몇 볼 수 있었고 전체적으로 추리 영화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지만 인상적인 반전 있는 결말이 너무 좋았습니다. ‘메리 쇼의 눈길을 피해라.’ 영화 <데드 사일런스> 재밌게 봤습니다.

+ Recent posts